자료실

손가락관절염 치료, 집에서 할 수 있는 3가지 방법 (ft. 류마티스 퇴행성)

한누리병원학교 | 2022.06.23 09:50 | 조회 198

손가락관절염 치료, 집에서 할 수 있는 3가지 방법 (ft. 류마티스 퇴행성)

손가락 관절염 병원을 찾아도 뚜렷한 완치법은 없고, 그렇다고 매번 병원을 찾아 물리치료를 받는것도 쉬운일이 아닙니다. 병원이 아닌 집에서 손가락 관절 통증을 치료할 수 있는 자가치료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파라핀 치료

파라핀 치료는 손가락 관절염 치료를 위해서 병원에서도 많이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관절염으로 인해 통증이 있는 손가락에 균일한 온도의 열찜질을 하기 위해서 시행하는 치료인데, 촛농을 45~50도 정도의 열로 녹여서 손가락과 손에 동시에 씌우는 방법의 치료를 말합니다.


위 사진처럼 열을 가해 녹아내린 촛물(파라핀)에 손을 여러번 담갔다 빼면 액체였던 촛농이 고체로 변하면서 굳게 되고, 이 과정에서 손가락과 손에 균일한 온도의 온기를 전달하게 됩니다. 아주 효과적인 온찜질을 할 수 있는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사용하는 의료용 파라핀 치료기와, 시중에서 파는 파라핀 치료기가 다른지에 대해 질문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병원에서 사용하는 파라핀 치료기라고 해서 특별히 효능이 더 좋은것은 아닙니다. 파라핀을 녹여서 손가락에 온찜질을 해주는 원리는 시중에서 파는 기계나 병원에서 사용하는 기계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면 숙련된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조금 더 안전하게 할 수 있긴 하지만, 병원에 올 시간적인 여유가 없는 분들이라면 가정용 파라핀 기계를 구입하여 사용해 보셔도 괜찮습니다.

2. 온찜질

손가락 관절염 치료 두번째 방법은 온찜질입니다. 파라핀 역시 온찜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파라핀(촛농)을 녹일 수 있는 기계와 파라핀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금전적으로 지출이 발생하게 됩니다.

파라핀 기계 없이 온찜질만 하여도 손가락 관절염 증상을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을 받아 손을 담그고 있는것 만으로도 훌륭한 치료가 되고, 수건에 따뜻한 물을 적셔서 손 위에 올려 놓으셔도 됩니다. 화상을 입지 않는 범위 내에서 열찜질을 해주는 어떠한 방법도 전부 다 아주 좋은 치료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3. 약

손가락 관절염 약을 복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약을 먹는것에 대해 거부감을 보이는게 사실이지만, 약만큼 손가락 관절 통증을 효과적으로 줄여줄 수 있는 강력한 치료법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손가락관절염 치료를 위해서는 소염제 혹은 소염진통제라 부르는 약을 사서 복용하시면 됩니다. 아이들이 열이날때 흔하게 먹이는 부루펜, 낙센과 같은 약이 바로 소염진통제입니다. 요새는 약국에서도 의사 처방전 없이 쉽게 구입할 수 있고, 편의점에서도 24시간 쉽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갈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분들은 가까운 편의점이나 약국에서 소염제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을 가장 효과적으로 줄이는 방법은 약입니다. 그 어떤 손가락 관절염 영양제보다 강력한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손가락 관절 통증이 심한 분들은 주저할것 없이 약을 복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간혹 소염제를 복용하고 속이 너무 쓰려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은 가급적 병원에 오셔서 속쓰림이 덜 한 소염제와 위벽을 보호해 주는 약을 함께 처방받아서 복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류마티스 때는 온찜질을 하면 안된다던데요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을 보일때는 온찜질을 하면 안되는거 아니냐'는 질문을 심심치 않게 받고는 합니다.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라서 온찜질을 하면 안되는 것이 아니고,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해서 손이 퉁퉁 붓고 열감이 느껴지는 상태에서는 온찜질을 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라고 해도 항상 손에 열감이 있고 퉁퉁 부어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에는 온찜질을 하셔도 괜찮습니다.

손가락퇴행성 관절염 치료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온찜질이 도움이 되지만 일부 염증이 심하게 나타나고 있을때, 손가락이 빨갛게 변하고 열감이 심할때에는 온찜질보다는 냉찜질로 화기를 빼주고 염증을 줄여주는게 옳은 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에 대해서 현재 어떤 상황인지를 먼저 고려해서 그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한다는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손가락관절염 치료, 집에서 할 수 있는 3가지 방법 (ft. 류마티스 퇴행성)|작성자 닥터써클

https://blog.naver.com/osdrcircle/222750756144?isInf=true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자원봉사자 모집안내

대상 학생들이 힘든 치료과정을 겪고 있어 심리적 안정이 매우 중요하고 안정적인 정규 교육도 필요한 상태입니다.
교사처럼 책임감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 할 수 있는 자원봉사를 모집합니다.

자세히 보기
위로
  • 전라북도교육청
  • 특수교육지원센터
  • 전북대학교병원
  • 전북대학교어린이병원
  • 전국병원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