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논문]건강장애 학생 대상의 온라인 화상 수업에서 학습자의 신체적 상황이 언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누리병원학교 | 2020.08.10 15:26 | 조회 173
무료원문: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598020


저자            구영산
소속            충남대학교
학술지정보   새국어교육
발행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2020년

초록

     목적:건강장애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국어와 온라인 화상 수업의 장에서 학습자의 신체적 상황이 언어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데에 있다. 방법:2019년도 전국 15개 시․도 교육청 소속 건강장애 학생의 위탁 교육 기관에서 중학교 1학년 1개 반을 무작위로 선정한 뒤 해당 학급의 1학기 국어과 온라인 화상 수업(총 81회)을 분석하였다. 결과:국어수업의 장에서 건강장애 학생의 신체적 상황이 언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은 학습 내용과의 관련성 여부에 따라 둘로 나누어진다. 그중 학습 내용과 유관한 경우는 학습자의 신체적 상황이 학습 전개에 도움이 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나뉜다. 이 중 전자의 경우는 학습자의 신체적 상황이 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방식에 따라 다시 두 가지로 대별되었다. 결론:건강장애 학습자를 위한 언어 학습의 지원 방안을 교수 방법의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교사와 학생 간 언어 지식 이해 방식에서 어긋남의 조율, 학습자의 체화된 언어 지식과 고립된 언어 지식 간의 경계에 대한 교수자의 인식, 수업 대화에 입각한 건강장애 학습자의 정체성 형성 등이 그에 해당한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자원봉사자 모집안내

대상 학생들이 힘든 치료과정을 겪고 있어 심리적 안정이 매우 중요하고 안정적인 정규 교육도 필요한 상태입니다.
교사처럼 책임감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 할 수 있는 자원봉사를 모집합니다.

자세히 보기
위로
  • 전라북도교육청
  • 특수교육지원센터
  • 전북대학교병원
  • 전북대학교어린이병원
  • 전국병원학교